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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재생에너지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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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료전지

연료전지 개요
  • 연료전지(fuel cell)란 연료가 가진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직접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에너지 변환 장치로서, 배터리와는 달리 연료가 공급되는 한 재충전 없이 계속해서 전기를 생산할 수 있고, 반응 중 발생된 열은 온수생산에 이용되어 급탕 및 난방으로 가능하다.
연료전지 원리 및 구조
개질기
  • 화석연료인 천연가스(LFG), 메탄올, 석탄, 석유 등을 수소 연료로 변환시키는 장치
스택
  • 수소로 부터 전기를 생성하는 발전부
전력변환기
  • 연료전지에서 나오는 직류전기(DC)를 우리가 사용하는 교류전기(AC)로 변환시키는 장치
폐열회수장치
  • 폐열을 회수하여 급탕 또는 온수를 공급해주는 장치
연료전지 기술

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술

  • H2+ 1/2O2→ H2O + 전기
  • 생성물이 전기와 순수(純水)인 발전효율 30~40%, 열효율 40% 이상으로 총 70~80%의 효율을 갖는 신기술임
연료전지의 종류 - 구분, 알카리, 인산형, 용융탄산염형, 고체산화물형, 고분자전해질형, 직접메탄올형을 나타내는 내용
구분 알카리
(AFC)
인산형
(PAFC)
용융탄산염형
(MCFC)
고체산화물형
(SOFC)
고분자전해질형
(PEMFC)
직접메탄올형
(DMFC)
전해질 알카리 인산염 탄산염 세라믹 이온교환막 이온교환막
동작온도(℃) 120 이하 250 이하 700 이하 1,200 이하 100 이하 100 이하
효율(%) 85 70 80 85 75 40
용도 우주발사체 전원 중형건물 (수십~수백㎾) 중·대형건물 (100㎾~㎿) 소·중·대용량 발전(1㎾~㎿) 가정·상업용 (1~수십㎾) 소형이동 (1㎾ 이하)
특징 CO 내구성 큼, 열병합대응 가능 발전효율 높음, 내부개질 가능, 열병합대응 가능 발전효율 높음, 내부개질 가능, 복합발전 가능 저온작동 고출력밀도 저온작동 고출력밀도

*AFC(Alkaline Fuel Cell), PAFC(Phosphoric Acid FC), MCFC(Molten Carbonate), SOFC(Solid Oxide), PEMFC (Polymer Electrolyte Membrane), DMFC(Direct Methanol) → 순서대로 기술발전 단계임

각 연료전지 발전 현황
알칼리형(AFC : Alkaline Fuel Cell)
  • 1960년대 군사용(우주선 : 아폴로 11호)으로 개발
  • 순 수소 및 순 산소를 사용
인산형(PAFC : Phosphoric Acid Fuel Cell)
  • 1970년대 민간차원에서 처음으로 기술개발된 1세대 연료전지로 병원, 호텔, 건물 등 분산형 전원으로 이용
  • 현재 가장 앞선 기술로 미국, 일본에서 실용화 단계에 있음
용융탄산염형(MCFC : Molten Carbonate Fuel Cell)
  • 1980년대에 기술개발된 2세대 연료전지로 대형발전소, 아파트단지,대형건물의 분산형 전원으로 이용
  • 미국, 일본에서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성능평가 진행 중(250㎾ 상용화, 2MW 실증)
고체산화물형(SOFC : Solid Oxide Fuel Cell)
  • 1980년대에 본격적으로 기술개발된 3세대로서, MCFC보다 효율이 우수한 연료전지, 대형발전소, 아파트단지 및 대형건물의 분산형 전원으로 이용
  • 최근 선진국에서는 가정용, 자동차용 등으로도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 기술력이 가장 낮음
고분자전해질형(PEMFC: Polymer Electrolyte Membrane)
  • 1990년대에 기술개발된 4세대 연료전지로 가정용, 자동차용, 이동용 전원으로 이용
  •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는 분야이며, 실용화 및 상용화도 타 연료전지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
직접메탄올연료전지(DMFC : Direct Methanol Fuel Cell)
  • 1990년대 말부터 기술개발된 연료전지로 이동용(핸드폰, 노트북 등) 전원으로 이용
  •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와 함께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는 분야임

[자료출처 :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]